습관을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건 무엇일까?
글쓰기와 영어 공부를 위해 5시 즈음 일어난 지 2주 정도가 되었다. 하루도 빠짐없이 지키지는 못했지만, 이틀 연속으로 실패하는 경우도 없었다. 그렇다고 일어나는 게 매우 쉬워진 건 아니다. 매일 더 자고 싶다는 생각과 싸운다.
일찍 일어나는데 중요한 행동은 두 가지이다. 첫째, 알람을 끄고 불을 켠다. 둘째, 불을 켜고 다시 눕지 않는다. 불을 켜면 일단 정신이 번쩍 든다. 다시 눕지 않고 화장실 등을 다녀오면 움직임 때문에 몸이 한결 활기차 진다. 그러다 보면 잠이 어느 정도 달아난다.
그런데 이게 정말 어렵다. 알람을 끄고 나면 불을 켤지 말지 마음속에 갈등이 일어난다. 악마는 달콤하게 외친다. 그냥 다시 누우라고 말이다. 그때 불을 켜는 순간 모든 게 결정된다.
첫 번째 행동을 하고 나면, 두 번째 행동은 상대적으로 쉽다. 따라서 첫 번째 행동을 쉽게 만들어야 한다. 도미노처럼 다음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 아마 알람이 울리면 자동으로 불이 켜지는 시스템이 있다면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스마트 전구와 휴대폰을 연동하면 가능하다)
이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서도 강조하는 내용이었다. 실제로 경험해보니 무슨 말인지 정확하게 알겠다. 잊지 마라. 습관을 바꾸고 싶다면 가장 중요한 첫 번째 행동에 초점을 맞춰라.
실행이 답인 것 같습니다. ㅎㅎㅎ
일어나기가 심히 힘든 날에 적용해보겠습니다